<단축키>
Tab: 뷰전환
M: 키보드를 건반처럼
F11: 화면 넓게 쓰고 싶으면
Ctrl+t: 오디오트랙 만들기
Ctrl+L: 구간빈복
Ctrl+U: 퀀타이즈
Alt+ctrl+스크롤: 양옆 늘리기
Alt+스크롤: 위아래 늘리기
#미디 트랙 추가하고 싶을 때 -> ctrl+shift+t
#오디오 트랙 추가하고 싶을 때 --> command+t
1강 에비블톤 다루기
미디트랙: 음을 편집할 수 있는 트랙
오디오트랙: 오로지 샘플만 편집 가능
리턴 트랙(리버브, 딜레이)
마스터트랙: 미디, 오디오 등 모든 트랙의 소리가 출력 되는 곳
악기(.adg/.adv) 여러 음을 낼 수 있다
샘플(.mp3/.wav/.aif) 한가지 음만 낼 수 있다
*샘플러를 통해 샘플을 악기처럼 사용가능
#세션뷰>> 세로로 나열되어있는 화면 / 디제이가 펄포밍할 때 쓰는 화면
#어레인지 먼트 뷰>> 가로 화면 / 작업할때 쓰는 창
#뷰 확대/축소>> 클릭한 상태로 위/아래로 드래그하면 확 대 축소가 가능하다
#볼륨 노브 조절>> 우측 파란색-> 볼륨값 즐어들고 +커 지게 하느 것 / 키보드에서 delect 누르면 원래대로 돌아
옴
#소리 위치 지정>> 우측 C -> 패닝을 조절하여 소리가 (스테이지 기준)나는 위치를 지정할 수 있다.(50L 왼쪽으 로 소리가 보내짐 화살표 아래>> L 왼쪽, 화살표 위 ->R 오른쪽)
#소리 on/off>> 우측 노란색 ->키보드 F1~F8 버튼으로 간편하게 켜고 끌 수 있다
#듣고 싶은 것만 소리 키고 싶을 때 -> 우측 s(solo) 키 고싶은 것만 키기.
#우측 동그라미 -> 레코드 버튼으로 신호가 들어가는 track을 지정-> 어떠한 트랙에 신호를 보낼지 알 수 있 다. (시그널 버튼)-> 우측 상단에 노란색 이 들어온다 -> 빨간색 동그라미 활성화 끄면 신호를 어디로 보낼지 정해 지지 않았기 때문에 소리가 나지 않
#녹음 하고 싶을 때 >> 상단 동그라미(녹음버튼) 누르고 신호 보낼 곳 시그널 버튼 선택하고 녹음하면 그 라인이 빨 간 불빛이 들어오며 녹음이 된다
#음악의 속도 (tempo,BPM) -> 동기화가 되어있다.
#메트로늄 -> 동그라미 두개 -> BPM 옆에 있음 (똑딱이) -> bpm 과 동기화 되어있어서 bpm올리면 같이 빨라진다
#원하는 속도 찾고 싶을 때 -> TAB 버튼으로 원하는 속도 착을 수 있다.
#재생/정지>> 스페이스바
#전에것 없어지고 새로 녹음 >> 이미 입력이 된 track 위 에서 레코드 버튼을 다시 누르면 이전에 입력된 값이 덮어 씌워짐
#전에것 있고, 추가로 녹음 >>오버더빙(+)버튼 눌러 놓으면 이전에 입력한 값을 유지한 상태로 추가로 값을 입력가능
#구간반복 (CTRL+L) >> 구간 지정 후 네모난 그물망(루프LOOP)버튼 누르면 지정한 구역 반복시킬 수 있다.
2강-곡 만들어보기
#숙제
-악기마다 소리 다 들어보기
-미디 트랙에 불러와서 써보기
-킥 찍어보기(둥둥)
-스네어 찍어보기(탁탁)
-하이햇 찍어보기(동그라미 쟁반 두개)
오픈 하이햇: 페달을 밟지 않은 상태로 시원하게 열린 소리,티~익, 티~익 / 클로즈 하이햇: 페달을 밟은 상태로 닫힌 소리, 틱틱)
#칸 하나하나 -> 그리드(Grid) -> 한 마디가 몇 개의 칸으로 나누어 지는지 볼 수 있다. 내로우 (narrow), 어댑티드(adapted), 픽스드(fixed) 등으로 편의에 맞게 설정하고 이용한다.
어댑티드 그리드(adapted grid-> 상대값), 픽스드 그리드(fixed grid ->고정값)
보통 네로우를 많이 사용한다고 하심
상대값으로 하면 확대할 수록 쪼개짐
고정값은 확대,축소해도 똑같이 한마디가 8개로 나누어짐
#미디 클립 생성 (CTRL+shift+ M) >> 미디 클립 뷰는 확대와 축소가 가능/ 그리드 값 설정 가능/ 피아노롤의 좌측에 마우스를 올리면 돋보기가 나오는데 클릭후 좌우로 쓸면 축소/확대 가능
#C3 = 88개 건반 기준으로 왼쪽에서 4번쨰 도(열쇠구멍있는 곳 -> 가온 도) / C0=가장 왼쪽에 위치한 도 (1,2,3..-> 옥타브)
#C3는 샘플 소리의 기본음(오리지널 사운드)이 나는 기준이 된다 (샘플이 갖고 있는 원래의 음높이)
*킥, 스네어 찍기
#1,1=마디수, 마디의 몇번째 박자 -> ex) 1,3이라는 부분은 1마디의 3번쨰 박자
보통 스네어가 투,포에 많이 들어가있음 -> 1.2, 1.4
(고스트 스네어라고 여러군데 찍혀있는 경우도 있지만 처음이니까 투포로 연습)
킥은 스네어가 찍혀있는 투와 포를 제외하고 찍으면 된다
*하이햇 찍기
#연필(Draw) 모드= 단축키 B. -> 노트를 간편하게 입력할 수 있다. 우측 상단 연필모양 -> 드래그해서 꽉 채울 수 있다. -> 그루브를 만드는데 엄청 중요한 요소를 한다 -> ex) 마우스 우클릭으로 1/16로 바꿀수 있다.
#Hi-hat 리듬을 얼마나 쪼개느냐에 따라 8비트, 16 비트 등으로 비트가 만들어진다.
->narrow 로 바꾼 상태에서 더 잘게 하이햇을 나누고, 나눈 부분을 커맨드를 누르고 이동하면 복사가 된다.
#스플릿(split)=Hi-hat리듬을 엄청 잘게 쪼개는 비트
(주로 트랩 비트에서 많이 사용 된다)
#심플러의 활용으로 비트의 지루함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다
(음의 높낮이를 바꿔주는 것)
#피아노 귀로 듣고 찍어보기 ->옥타브로 내리고, 올려서 추가한 후 풍성하게 들어보기
3강
Kick Bass 퀄리티 향상을 위해서는 많이 카피해볼 것
4
sample 에 가서 맘에 드는걸 고른다.
Audio Effects 에 가서 tuner 를 추가한다
고른 sample의 control에 가서 transp 를 조절하여 튜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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