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화성학

4/2: 기초화성학 (단조, 장조, 모달 인터체인지)

빈빈박사 2025. 4. 5. 17:47


<코드 카피 꿀팁>

 

 

텐션: 코드음들이 아닌게 쓰인거



실전 문제


싯 어렵다 ;;;;;;



기능화성학


토닉 코드: 중심이 되는 안정된 화음
- 주요 화음 1도. 3,6도로 대체 가능

도미넌트 코드: 긴장, 불안정 조성
- 주요 화음 5도. 7도로 대체 가능

서브도미넌트 코드: 도미넌트로 향하는 긴장감을 높이는
- 주요 화음 4도. 2도로 대체 가능


7음 추가된 코드는 더 풍성하고 모호한 느낌이 난다


• 1,4,5,8도 완전음정
에서 반음 올라가면, 증음정// 내려가면, 감음정
• 2,3,4,7도 장음정
에서 반음 내리면 단음정


세컨더리 도미넌트 (부속화음) “V7/x”

 
부속화음로 만들고 싶은 화음의 5음에서 시작
2,3,4. = 오른쪽으로 4,7,10칸 간다


장음계에서 3,6,7음을 반음 내리면 단음계

장조와 단조는 음계가 서로 다르기에 3화음을 쌓으몀 성격이 약간씩 달라짐
CM과Cm은 같은 토닉을 가진 장조와 단조
이관계를 *같은 으뜸음조(Pharallel Key)
장조와 단조가 기준음을 공유하는 관계

같은 으뜸음조끼리는 화성품앗이 가능
>>모달인터체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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