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실용음악 기초 화성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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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3/4와 6/8박자의 차이

3/4 왈츠느낌
6/8 스윙느낌
2. 음정



3. 마이너스케일


내려올때는 원래 솔,파음으로 하향
4. 3화음

Major: 장3+완전5도
minor: 단3+완전5도
aug: 장3+증5도
dim: 단3+감5도
sus4: 완전4+완전5도
5. 7화음
M7: 장7도 쌓은거
7: 단7도 쌓은거
Ex) 7sus4 = R, 완전4도, 완전5도, 단7

디미니스드 코드: 단3음 간격을 쌓음, 그래서 3개 밖에 없음
7음까지 디미니시> 디미니시 세븐스 (단+단+단) °7 or dim7
3화음까지만 디미니시>하프-디미니시 Cø7

이렇게 4개 코드는 결국 구성음이 같은겨
6. 전위코드

7. 텐션코드

9 : 루트와 온음 관계
11: 3음과 반음 관계
13: 5음과 온음 관계

텐션과 코드톤이 함께 나왔을 때)
우선순위는 코드톤에
8. 코드진행
• 도미넌트 모션: 5도에서 1도로 떨어지는 진행
• 2-5-1: 예비-긴장-해결 느낌
12키로 외우는게 좋음
• 세컨더리 도미넌트
C다이어토닉코드에서는 도미넌트가 G7밖에 안나옴
그래서 같은 위치의 긴장감만 주게 됨
그래서 다른키의 도미넌트를 빌려 사용하는 것>세컨더리 도미넌트
Ex) Dm7의 도미넌트 A7

F#7의 근음인 F#이 C 메이저 스케일에서 벗어남
Bm7(b5)가 도미넌트 코드를 받쳐주기에 너무 약한 사운드
=> 7도를 1도로 보고 가져온 5도는 사용하지 않는다
• Related iim7 (와 이건 진짜 뭔 소린지 모르겠다)
도미넌트가 보이면 2-5로 확장하는 것
Ex) 도미넌트 A7 (Dm7의 세컨더리 도미넌트)
A7의 II (2)가 앞에 코드로 올수 있음 Em7
•증4도 대리화음

C키에서 도미넌트 코드=G7
근음 G에서 증4도 아래음으로 시작하는 도미넌트>>Substitute Dominant (증4도 대리화음)
조건)) 동일한 3과 7음을 가질것
Ex) G7과 Db7은 동일한 트라이톤, 동일한 3,7음을 가짐

해당하는 곡의 첨부터 끝까지 그 조성에 해당하는 스케일 혹은 그 조성에 나올 수 있는 다이아토닉 코드로 곡을 진행
그 마디의 코드 각각에 부여되는 스케일
특수스케일
1. 홀톤 스케일 (온음 스케일)


3. 마이너 펜타토닉 스케일

주로 블루스에서 사용됨
4. 블루스스케일

마이너 펜타토닉 스케일에서 #4/b5 추가한 스케일



온-반 간격으로

반-온 간격으로
전조(조바꿈)&이조(조옮김)
*전조 방법
키가 바뀌는건 전조
1) 도미넌트 활용 가능
가고싶은 키의 5도 아래를 전마디에 배치

2) 공통화음 활용

*이조 방법
처음부터 시작을 다르게 하는거. 키 높여서 시작 이런거
1) 멜로디
2)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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