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작곡

5/7의 책으로 음악공부: 작곡독학 가이드북_박주언

빈빈박사 2025. 5. 12. 01:44

 

자주진행하는 장조 진행

1-6-2-5
2-5-1-6
4-5-3-6
1-2-3-4
4-5-6-3

자주진행하는 단조 진행

메이저2-5-1-마이너2-5-1

Ex) Am7-FM7-G7-CM7
3,4번 코드 위치 바껴도 머니코드

프리 코러스 만들 때 주의점
- 멜로디 시작점을 벌스와 다르게 하는게 좋음
- 음역대 너무 높거나 낮지 않게

 

메인모티프 발전 방법

1. 반복
2. 동형 진행 (음 높낮이 다르게)
3. 반전 (멜로디 방향 뒤집기)_tip: 동형진행이나 반복 함께 사용해서
4. 변주(즉흥적으로 멜로디 바꿔 진행)_tip: 멜로디 음절/리듬 바꾸기, 앞부분 그대로 두고 뒷부분 흥얼거리면서 변주
5. 추가&생략
6. 확대&축소: 음표수 그래도 둔채 음 길이 확대/축소


텐션의 성질

9,11,13. 텐션은 불안정한 음이기에 안정적인 음으로 해결하는 성질
b9나 b13은 도미넌드 코드에만 사용

세컨더리 도미넌

 

 

 

 

 

음악할 때 좋은 팁

 

1. 드럼과 베이스에 주목하라

 

2. 리듬 섹션에 익숙해져라

(밴드를 구성하는 기타, 드럼, 베이스, 건반)

이 4개 악기로 사운드를 못채우면 리듬세션이 자기 역할 못하고 있다라는 반증

다른 악기는 어떻게 연주되는지, 리듬 어떻게 맞추는지 공부

 

3. 저음, 중음, 고음역대의 밸런스에 주목하라

고음: 피아노, 바이올린, 플루트, 지콜로, 트럼펫, 솔로기타, 벨 계열 악기, 하이 햇, 크러시, 스네어

중음: 피아노, 어쿠스틱 기타, 트럼본, 프렌치 호른, 전자 피아노, 비올라, 탐탐, 클라리넷

저음: 피아노, 일렉 베이스, 튜바, 첼로, 콘트라베이스, 킥 드럼

 

4. 음악의 3요소를 고려하라

리듬, 멜로디, 화성

어떤 악기에 리듬을 맡기고, 어떤 악기에 화성을 줄지 고민

Ex) 기타가 중간음역에서 코드(리듬, 화성)를 치고 있다면, 피아노는 고음역에서 짧은 라인(멜로디)

 

5. 악기 중심으로 음악을 들어라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