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작곡

3/15: 에이블톤 만지기 실전_이펙터

빈빈박사 2025. 3. 28. 10:13

 

 

에이블톤 이펙터 강좌

 

www.youtube.com

 

*EQ


다이나믹 계열 이펙터-음역대 정리
사운드 디자인용으로만 생각하면 안됨.
음악의 밸런스를 잡아주는 것애 초점을 두고 사용. (러프믹스)
의도를 가지고 프로듀싱할 것!

*Freq(uency): 음역대 조절
*Gain: 볼륨값
*Q: 커브를 줄 수 있음
 
 

* 공간계이펙터


잔향음 만들거나 반복시킴으로써 공간감 채워줌
ex) reverb, delay, echo

reverb, delay, echo의 차이점
Reverb: 목욕탕에서의 여운
Echo: 산에서의 메아리
Delay: 원음 반복

Reverb
*Input processing: 이펙팅해줄 음역대 정해줌
*Diffussion Network: 어떤 음역대를 확산시켜줄 건지
*Predelay: 잔향감을 어떤 지점부터 줄지
*Decay: 잔향음의 길이 (짧게 들어야 decay 잡기 좋음)
*Diffuse: 공간감 확산
*Dry/wet: reverb를 원래 사운드에 어떤 비율로 이펙팅 해줄지

잔향음 길면 다음 마디를 지저분하게 만들 수 있음

Hybrid reverb

컨벌리전섹션(노란색 부분) + 알고리즘섹션(파란색 부분)
가운데 라우팅 선택을 통해 직렬/병렬 선택 가능 

Serial: 직렬방식
Parallel: 병렬방식
Algorithm, convolution: 각 리버브들을 솔로 사용할

 

Send: 리버브 사운드 크기 조절Predelay: 박자에 맞춰 초기반사음 기준으로 잔향 만들어줌Feedback: 초기반사음이 딜레이 효과처럼 반사됨

 
IR( Impulse Response )
어떤 공간이나 장비가 소리에 반응하는 방식을 데이터화한 것
첫번째 카테고리: 리버브 종류
두번째 카테고리: 그 종류에 맞는 프리셋
 

*플러그인: DAW에 끼우는 효과기, 악기, 툴. Ex) 가상악기, 이펙트
*프리셋: 미리 설정된 값/소리
DAW = 부엌
 

플러그인 = 믹서기, 오븐, 후라이팬 (요리 도구)
프리셋 = 레시피에 따라 이미 완성된 양념 조합 or 조리법
 

Decay: 감쇄 시간 조절
Size: IR상대적 크기 조절, 잔향속도 조절
 

EQ창은 Reverb에서 지나온 신호 필터링 해주는 것Stereo 0%면 모노가 된다, 100% 기존 스테테오보다 더 확장된Vintage: 잔향 사운드 저하

 
알고리즘
알고리즘 노브들은 그냥 리버브랑 비슷
타입바꿔서 사용 가능 > 노브도 같이 바뀜

 


Delay
반복으로 공간감 형성
Sync Mode: 시퀀서의 리듬에 맞게
Time Mode: 딜레이 타임을 시간으로 조절
Feddback: 되먹임, 비율 유지하면서 사라지기
옆에 ♾️는 딜레이 끝까지 지속


 



*다이나믹 계열 이펙터


Compressor
사운드를 찌그러트리는게 아닌 레벨을 조절하는 것
 

 
볼륨을 올려서 압축시킬지 내려서 압축시킬지
 


Threshold: 컴프레서가 동작할 음량 경곗값 지정
값이 n이상 넘어가면 눌러주는 거

Ratio: Tres 넘는 압축 비율 설정
Attack: 압축되기까지 걸리는 시간
Release: 압축 신호를 어떤 속도로 풀어줄건지

GR(Gain Reduction): 컴프래서 압축양 실시간 확인
Out(Out Gain): 최종 아웃풋 음량 설정

Makeup: 압축양에 따라 볼륨을 자동으로 보상

Mode
Peak: Tres넘는부분 압축시켜줌 (가장 많이 사용)
RMS: 피크모드와 동일, 덜 민감하고 부드럽게 압축
Expand: Tres신호 키워주는 >> Upward Expender
 

Expander
볼륨을 올려서 팽창시킬지 내려서 팽창시킬지
작동방식도 컴프레서랑 비슷



Gate

신호를 통과시켜주는 문. Threshold에 신호가 경계값을 넘지 못하면 문닫기, 통과하지 못함
사운드에 있는 낮은 레벨의 노이즈, 사운드의 잔향제거 할 때 사용

 

삼각형 누르면 : 사이드체인 사용 가능

활용법!!!💡
보컬 트랙에서 노이즈 제거 할때
노이즈 바로 위로 threshold 설정해주면 그 신호는 들지지 않음
그치만 보컬자체에 껴있는 노이즈를 제거할순 없으니 깔끔하게 녹음을 해야함
Attack: Threshold에 신호가 경계값을 넘었을 때, gate가 열리는데 걸리는 시간 설정
Hold: 열린 상태로 유지되는 최소 시간 설정(재잘거리는 소리 제거)
Realease: Threshold에 신호가 경계값을 넘었을 때, gate가 닫히는데 걸리는 시간 설정
Lookhead: fade in 효과를 줄여줄 수 있음
Filp: Threshold 넘지 못하는 구간만 통과(작은 소리 선명하게 모니터 해볼 수 있음)
넘지 못하는 신호들을 얼마나 줄여줄지 조절해주는 노브
 

여기서 통과= 레벨 감소로써의 의미

Limiter
볼륨을 극한으로 키워줄 때 적합한 이펙터


 
+++
 

I really want to stay at your home 커버.wav
10.98MB


나의 첫 카피
신스 소리 하나 듣고 사펑곡 바로 생각나서 그냥 바로 카피를 시작해보았다. 재밌다. 1초 단위로 수십번 들으며 소리를 캐치했다. 이게 바로 분석적으로 음악 듣기구나. 사운드를 듣고 무슨 걸로 만들었구나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어. 키가 너무 높다. 보컬은 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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